성장 일기/쌍용교육센터 / / 2022. 12. 12. 12:32

1213/객체지향

쌍용교육센터에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며 기록하는 글이고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.
잘못된 내용이나 피드백 및 생각 공유는 언제든 환영입니다.
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.

 

가변 인수형(Variable Arguments)

  • method의 매개변수는 하나이나, 호출할 때 값의 개수를 동적으로 넣어 줄 수 있는 것
  • JDK1.5에서부터 지원되는 문법
  • 매개변수는 method안에서 배열로 처리된다.
  • 여러 개의 매개변수를 정의 할 때에는 가장 마지막에만 정의할 수 있다.
  • 작성법
접근지정자 반환형 method명(매개변수 ... 매개변수명){ //매개변수는 배열로 사용

}

 

V.A가 도입된 console 출력 method

  • %로 시작하는 출력문자를 사용, 출력 후 줄 변경을 하지 않는다.
  • System.out.printf();
  • System.out.format();
  • JDK1.5에서 추가된 method
  • 출력 메시지와 출력 값을 분리하여 만들 수 있다.
  • 사용법 : System.out.printf("출력문자가 포함된 메시지", 출력값);

 

출력문자 : %문자

출력값 출력문자 사용 예
정수 %d System.out.printf("%d",10); // 10 출력
%5d  : 자릿수 5칸 띄고 출력
System.out.printf("%5d",10);
%-5d : 자릿수 5칸 왼쪽 정렬 출력
System.out.printf("%5d",10);
실수 %f System.out.printf("%f",12.23); // 12.23 출력
% 실수 자릿수 f를 설정하여 출력
System.out.printf("%.2f",12.12334); // 12.12 출력
 % 전체 자릿수.실수 자릿수f
System.out.printf("%7,2f",12.3456); //12.34
문자 %c System.out.printf("%c",'A'); //A
%3c, %-3c
문자열 %s System.out.printf("%s","안녕하세요"); 안녕하세요
%8s, %-10s

 

다형성(Polymorphism)

  • 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언어 3가지 특징 중 하나
  • 같은 이름의 대상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

 

Overload(Overloading)

  • 하나의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의 method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방법
  • 편의성 향상

 

Overload 규칙 (method 호출 시에 식별이 되는가?)

  • 접근지정자, 반환형은 달라도 되고 같아도 된다.
  • method 명 같아야 한다.
  • 매개 변수는 반드시 달라야 한다.

 

OOP(Object Oriented Programming)

  • 실생활의 모든 사물을 객체로 보고, 그 객체를 컴퓨터로 구현하기 매우 적합한 언어
  • 구분된 업무를 객체로 만들어서 조합이 편리하다(대규모 프로젝트 적합)
  • 3가지 특징(상속, 다형성, 캡슐화)

 

class(설계도)

  • OOP 언어에서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
  • 변수, method로 구성된다.
  • 7가지의 형태를 지원한다.
  • class, abstract class, interface
  • inner class(inner class, nested class, local class, anonymous inner class)

 

작성 순서

  1. 대상 선정 :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 선정
  2. 객체모델링(추상화) : 선정한 대상에서 공통 특징을 추출하는 것
    • 명사적 특징 : 눈에 보이는 특징
    • 동사적 특징 : 동작
  3. 클래스(설계도) 작성 : 추상화한 객체에 대한 설계도 작성 => class diagram
  4. 객체 생성 => 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  5. 객체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 => 변수명.method명();

 

배우고 느낀점

자바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객체 지향에 대한 개념과 클래스(설계도)를 작성하는 법과

사물을 명사적, 동사적 특징으로 나눠서  변수와 메서드로 작성하는 법을 배웠다. 

점차적으로 소스 코드를 쓸 수 있는 게 느껴지고 더욱 더 발전해서

소스 코드를 자유자재로 쓸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해야겠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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